challenge/PMP

PMBOK summary 02

ZBKI 2019. 8. 25. 15:14

공부한 걸 블로그에 정리하는게 생각보다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구나...

PMP 공부한 티 내보려고 적는 요약정리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계속 수정하면서 작성 중!

참고한 책: PMBOK 6th, PMP PRIDE(해설서), PM+P(문제집)

 

 

 

2. THE ENVIRONMENT IN WHICH PROJECTS OPERATE

 

#기업환경요인 (EEFs)

 

프로젝트 팀의 통제범위 밖의 조건들(프로젝트 외부 환경)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요인들

 

조직 내부의 EEFs   시스템, 인프라

조직 외부의 EEFs

- 조직 문화, 주고, 거버넌스
- 설비와 자원의 지리적 위치
- 인프라
- 정보기술 SW (PMIS 등)
- 자원 이용 가능성
- 종업원(직원)의 능력

- 시장 조건
- 사회문화적 영향 및 이슈
- 법률 제한
- 상용 DB
- 학문적 리서치
- 정부 및 산업 표준
- 재무 고려 사항들 (환율, 이자, 인플레이션, 관세 등)
- 물리적 환경 요소 (기후, 작업조건 등)

 

 

 

#조직프로세스 자산 (OPAs)

 

  - 수행 조직(performing organization)에서 사용

  - 수행조직에 특화된 계획, 프로세스·정책·절차, 지식기반 등

  - 조직 내부적인 것이므로, 프로젝트 팀원들은 필요시 OPA를 갱신 및 추가할 수 있음

 

 - 프로세스·정책·절차들: 프로젝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프로세스들과 절차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진행 중 갱신X. 보통 PMO 혹은 다른 기능부서에 의해 수립됨

① 착수,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OPAs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와 절차들을 프로세스에 맞게 바꾸는 테일러링 가이드라인이나 기준

조직의 표준 정책이나 방침 (e.g. 인사, 안전·보건, 비밀·보안, 품질, 조달, 환경정책 등)

제품과 프로젝트 생애주기, 방법론과 절차 등 (e.g. 프로세스관리방법론, 산정 지표들, 프로세스 감사, 개선 목표, 체크리스트, 표준화된 프로세스정의서 등)

착수와 계획수립 단계에서 생성되는 각종 문서의 템플릿

 

② 실행, 감시·통제 단계에서의 OPAs

변경통제 절차

요구사항 추적 매트릭스

재무통제 절차 (e.g. 보고시기, 필요경비 및 지불금 검토, 회계코드, 표준계약규정들)

이슈관리 절차, 결함관리 절차

조직의사소통 요구사항들

작업순서를 정하고, 승인하고, 발행하는 절차들

표준화된 가이드라인, 작업지침, 제안서 평가기준, 성과측정기준 등

서비스·제품·결과물의 검증 및 확인절차

실행과 감시 및 통제 단계에서 생성되는 각종 문서의 템플릿

 

③ 종료 단계에서의 OPAs

프로젝트 종료 가이드라인 및 요구사항들 (e.g. 프로젝트 최종 감사, 프로젝트 평가, 인도물 수락기준, 계약 종결, 자원 재할당, 제조·운영으로의 지식 이전 등)

 

 

 - 조직의 지식저장소: 정보 저장 및 추출에 활용되는 조직의 지식 저장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갱신됨

① 형상관리 지식저장소: SW/HW 요소들의 버전과 모든 수행조직의 표준, 정책, 절차, 프로젝트 문서들의 베이스라인 포함

② 재무자료 저장소: 근로시간, 부과원가, 예산, 프로젝트 비용 초과내용 등

③ 선례정보와 교훈 지식저장소: 프로젝트 기록 및 문서들, 모든 프로젝트 종료정보 및 문서, 이전 프로젝트의 선택의사 결정결과, 이전 프로젝트 성과정보 관련, 리스크 관리활동 정보 등

④ 이슈 및 결함관리 저장소: 이슈와 결함 현황, 통제정보, 해결정보, 액션아이템 결과정보

⑤ 이전 프로젝트 자료들: 범위·일정·원가·성과 측정기준선, 프로젝트 일정,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리스크등록부, 이해관계자 등록부 등

 

 

※ 내부 EEFs 와 정책/절차/프로세스 OPAs 가 헷갈릴 수 있지만, 바꿀수 있는 것이냐 없는 것이냐 생각해 보면 판단할 수 있음!

 

 

 

#조직 구조의 종류와 특징

 

1) 기능조직

2) 프로젝트중심조직

3) 매트릭스조직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
(아래 표 참고)

장점   : 전문성↑
           : 작업범위 명확

장점   : 의사소통과 보고체계 단순·효율적


장점   : 자원 활용 극대화 가능
           : 각종 장비 공유로 자본비용 절감
           : 수직·수평의 정보공유

단점   : 한 부서의 일이 다른 부서로 넘어간 경우
             책임소재 불명확





단점   : 여러 프로젝트조직이 운영중인 경우
             자원 낭비 발생
           : 프로젝트 완료 시 팀원 배치문제 발생




단점   : 두 명의 관리자(PM, FM)로 인한
             문제
           : 평가·보상체계의 문제
           : 관련부서와의 협의과정에서
             의사결정시간 지연
           : 역량있는 사원을 뻇기지 않으려는
             문제 발생

3-1) 강한 매트릭스조직

3-2) 균형 매트릭스조직

3-3) 약한 매트릭스조직

 

 

 

 

#프로젝트관리오피스(PMO)의 유형과 특성

 

- 프로젝트관리오피스: 프로젝트 관련된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자원·방법론·도구·기법의 공유를 촉진하는 조직구조

 

PMO의 유형

지원형  supportive
(weather station model)

통제형  controlling
(coach model)

지시형  directive
(control tower model)

구성 인력

소수 전문인력

프로젝트전담 전문인력

조직차원 전문인력

통제 권한

낮은 수준

보통 수준

높은 수준

주요 역할

- 프로젝트 저장소 역할
- 필요한 정보 제공

- 준수할 규정 제시 및 요구
   (e.g. 템플릿, 형식 및 도구, 거버넌스 적합성)
- 프로젝트 감사

- 중앙집중적 통제
- 의사결정 참여

주요 활동

- 프로젝트관리 방법론 전파 및 표준문서 제공
- 기술 지원
- 프로젝트 현황 모니터링
- 템플릿, 모범 사례, 관련 교육, 다른 프로젝트의
   교훈과 정보 제공

- 조직 공통 방법론 및 도구 사용 전파를 통해
   조직 거버넌스에 따르도록 요구
- 프로젝트 성과기록 및 보고
- 프로젝트 간 의사소통
- 프로젝트관리 방법론 개발 및 인력관리

- 프로젝트 직접 관리
- 조직 전략과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프로젝트
   통제

- 프로젝트 투입자원 및 비용 감시·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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