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PMP

PMBOK summary 01

ZBKI 2019. 8. 21. 00:29

 

 

PMP 공부한 티 내보려고 적는 요약정리

참고한 책: PMBOK 6th, PMP PRIDE(해설서), PM+P(문제집)

 

1. INTRODUCTION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프로젝트의 정의

  - 포트폴리오: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그룹으로 관리되는 프로그램, 프로젝트, 운영업무의 집합

  - 프로그램: 포트폴리오를 달성하고자 자원 배분과 통제 관점에 초점을 두고 있는 관련 있는 프로젝트의 집합

  - 프로젝트: 고유한 제품, 서비스,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한시적인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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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folios

Programs

Projects

Definition

A portfolio is a collection of projects, programs, subsidiary portfolios, and operations managed as a group to achieve strategic objectives.

A program is a group of related projects, subsidiary programs, and program activites that are managed in a coordinated manner to obtain benefits not available from managing them individually.

A project is a temporary endeavor undertaken to create a unique product, service, or results.

Scope

Portfolios have an organizaional scope that changes with the strategic objectives of the organization.

Programs have a scope that encompasses the scope of its program components. Progeams produce benefits to an organization by ensuring that the outputs and outcomes of program components are delivered in a coordinated and complementary manner.

Projects have defined objectives. Scope is progressively elaborated throughout the project life cycle.

Change

Portfolio managers continuously monitor changes in the broader internal and external environments.

Programs are managed in a manner that accepts and adapts to change as necessary to optimize the delivery of benefits as the program's components deliver outcomes and/or outputs.

Project managers expect change and implement processes to keep change managed and controlled.

Planning

Portfolio manages create and maintain necessary processes and communcation relative to the aggregate portfolio.

Programs are managed using high-level plans that track the interdependencies and progress of program components. Program plans are also used to guide planning at the component level.

Project managers progressively elaborate high-level information into detailed plans throughout the project life cycle.

Management

Portfolio managers may manage or coordinate portfolio management staff, or program and project staff that may have reporting responsibilities into the aggregate protfolio.

Programs are managed by program managers who ensure that program benefits are delivered as expected, by coordinating the activities of a program's components.

Project managers manage the project team to meet the project objectives.

Monitoring

Portfolio managers monitor strategic chages and aggregate resource allocation, performance results, and risk of the portfolio.

Program managers monitor the progress of program components to ensure the overall goals, schedules, budget, and benefits or the program will be met.

Project managers monitor and control the work of producing the products, services, or results that the project was undertaken to produce.

Success

Success is measured in terms of the aggregate investment performance and benefit realization of the portfolio.

A program's success is measured by the program's abillity to deliver its intended benefits to an organizaion, and by the program's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in delivering those benefits.

Success is measured by product and project quality, timeliness, budget compliance, and degree of customer satifaction.

PMBOK 6th / Table 1-2. Comparative Overview of Portfolios, Programs and Projects

 

#프로젝트 개발 생애주기의 5가지 유형

예측형 
predictive 
(=waterfall)

계획 주도형(plan-driven), 초기단계에서 프로젝트 범위·일정·원가가 결정되는 형태
일반적으로 인도할 제품이 충분히 파악되고, 해당분야의 실무사례가 있을 때 선호

반복형
iterative

프로젝트 범위는 초기에 결정되나,
시간과 원가 산정치는 프로젝트 팀이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함에 따라 조정되는 형태

점증형
incremental

미리 정해놓은 기간(time frame) 내에 기능을 계속 반복적으로 추가하면서 인도물을 만드는 형태
최종 반복이 끝나는 시점에 인도물이 완성

적응형
adaptive (=agile)

변화 주도형(change-driven), 반복주기가 매우 짧음(2~4주)
시간과 비용이 한정되거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할 때, 요구사항과 범위를 사전에 정의하기 어려울 때 선호

혼합형 
hybrid

잘 알려진 혹은 확정된 요구사항과 관련된 프로젝트의 요소에는 예측형 생애주기를 적용하고,
계속 진화하는 요소들은 적응형 생애주기를 적용 (예측형+적응형)

 

#제품 생애주기와 프로젝트 생애주기의 차이점

 - 제품 생애주기: 개념정의→도입(인도)→성장→성숙→처분(폐기) 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진화를 나타내는 일련의 단계

 - 프로젝트 생애주기: 착수→계획수립→실행→감시·통제→종료 까지 프로젝트가 거쳐가는 일련의 생애단계

 

 - 차이: 제품 생애주기가 프로젝트 생애주기보다 길고, 프로젝트 생애주기를 포함할 수 있음

                  (제품 생애주기 ⊃ 프로젝트 생애주기)

                : 프로젝트 생애주기는 항상 시작과 끝이 있는 반면, 제품 생애주기는 끝을 한정할 수 없을 수도 있음

                : 프로젝트 생애주기 단계들은 순차적·반복적으로 수행되나, 제품 생애주기 단계는 순차적으로 진행 되지만 비교적 반복적이지 않음

 

#프로젝트 단계, 단계 말 검토

  - 프로젝트 단계: 하나 이상의 인도물의 완료로 끝나는 논리적으로 연관된 프로젝트 활동들의 집합

 

  - 단계 말 검토(Phase Gate): 오류가 담겨 있거나 범위가 누락된 산출물을 다음 단계로 이전하는 것을 예방하며,

                                                       투입 중인 노력을 재평가 할 수 있고, 필요시 프로젝트 변경 및 종료도 가능

 

      ※ Phase Gate = Phase Review, Stage Gate, Phase Exit, Phase Entrance, Kill Point, Design Review

 

#프로세스 그룹

  - 프로젝트 그룹: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수행된 조치는 대게 해당 프로세스는 물론이고 다른 프로세스에도 영향을 미치며

                                 각각의 산출물을 통해 서로 연결됨

 

      ※ 무엇을 하라(what)는 정의해 주지만, 어떻게 해야 한다(how)는 실행방법까지는 안내하지 않음

 

프로세스 그룹 ▶

지식영역

착수

계획 수립

실행

감시·통제

종료

  4. 통합관리

Integration
Management

4.1 프로젝트 헌장 개발

 



4.2 프로젝트관리계획서 개발



4.3 프로젝트작업지시
       및 관리



4.4 프로젝트작업
       감시 및 통제
4.5 통합변경
       통제수행

4.6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



  5. 범위관리

Scope
Management

 

5.1 범위관리 계획수립
5.2 요구사항 수집
5.3 범위 정의
5.4 WBS 작성

 

5.5 범위 확인
5.6 범위 통제

 

 

 

  6. 일정관리 

Schedule
Management

 

6.1 일정관리 계획수립
6.2 활동 정의
6.3 활동순서 배열
6.4 활동기간 산정
6.5 일정 개발

 

6.6 일정 통제

 

 

 

 

 

  7. 원가관리

Cost
Management

 

7.1 원가관리 계획수립
7.2 원가 산정
7.3 예산 결정

 

7.4 예산 통제

 

 

 

  8. 품질관리

Quality
Management

 

8.1 품질관리 계획수립

 

8.2 품질 관리

 

8.3 품질 통제

 

 

  9. 자원관리

Resource
Management

 

9.1 자원관리 계획수립
9.2 활동자원 산정

9.3 자원 확보
9.4 팀 개발
9.5 팀 관리

9.6 자원통제


 

10. 의사소통관리

Communication
Management

 

10.1 의사소통관리 계획수립

10.2 의사소통 관리

10.3 의사소통 감시

 

11. 리스크관리

Risk
Management

 

11.1 리스크관리 계획수립
11.2 리스크 식별
11.3 정성적 리스크분석수행
11.4 정량적 리스크분석수행
11.5 리스크 대응계획 수립

11.6 리스크 대응계획
          수행

 

 

 

11.7 리스크 감시

 

 

 

 

 

12. 조달관리

Procurement
Management

 

12.1 조달관리 계획수립

 

12.2 조달 수행

 

12.3 조달 통제

 

 

13. 이해관계자관리

Stakeholder
Management

13.1 이해관계자 식별

 

13.2 이해관계자
          참여계획
수립

13.3 이해관계자
          참여관리

13.4 이해관계자
          참여통제

 

PMBOK 6th / Table 1-4. Project Management Process Group and Knowledge Area Mapping

 

#작업 성과 자료, 작업 성과 정보, 작업 성과 보고서

프로젝트 자료들(WPD, WPI, WPR)은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걸쳐 다양한 프로세스들의 결과로 수집되며,
수집된 자료들은 분석·통합되어 다양한 프로세스 과정에서 프로젝트 정보로 변형됨

 

작업 성과 자료
(Work performance data)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파악되는 관찰치 또는 측정치(raw data)

→ 실행 프로세스 그룹의 산출물
e.g. 결함의 수, 변경요청건수, 실투입비용·기간, 시작·완료일 등 

작업 성과 정보
(Work performance
information)

내용이 분석된 작업성과자료

→ 통제 프로세스 그룹의 산출물
e.g.
인도물의 현황, 변경요청실행 현황, 완료 예측 산정치 등

작업 성과 보고서
(Work performance report)

의사결정이나 이슈 제기, 조치 결정, 현황 파악을 위해 프로젝트 문서로 편집된 작업성과정보

 '4.5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의 산출물
e.g.
현황보고서, 메모, (정당성)사유서, 전자상황판, 갱신문서, 정보기록 등

 

 

 

#비즈니스케이스 vs 편익관리계획서

 

 

비즈니스케이스
(Business Case)

편익(혜택)관리계획서
(Project Benefit Management Plan)

정의

경제적 타당성을 조사한 문서. 추후 프로젝트 관리활동들의 승인을 위한 기초로 활용됨

프로젝트로 인한 편익(혜택)을 어떻게 창출하고, 극대화하며, 유지할 것인가를 정의해 놓은 문서

개발 및
유지보수의
책임

스폰서

프로젝트관리자 + 스폰서

활용

프로젝트에 착수 전 Go/No Go 결정
프로젝트 생애주기 전체에 걸쳐 성공/진척을 평가의 기초
프로젝트 마무리 시 
목적 대비 성공 측정

프로젝트 초기에 목표혜택이 무엇인지 정의
프로젝트 중에도 반복적으로 개발이 이루어 짐

만드는 방법

니즈 평가의 내용을 비즈니스케이스로 요약

비즈니스케이스와 니즈평가에 기술된 정보를 활용

포함되는 내용

  * 비즈니스 니즈
  * 상황분석
    - 역량차이 분석(현 조직vs필요역량)
    - 대안옵션들
    - BCA(Benefit Cost Analysis)
  * 권고사항들
  * 평가

  * 목표 혜택
  * 전략적 연계

  * 혜택 실현 기간
  * 혜택 소유자
  * 매트릭스
  * 혜택 실현시의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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