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Project Quality Management
#품질관리에 대한 관점
전통적 관점 |
현대적 관점 |
대응적(reactive) |
선제적(proactive) |
검사 중심 |
예방 중심 |
제품(product) 중심 |
과정(process) 중심 |
일시적 품질 달성 |
지속적 개선 |
품질은 품질부서가 |
품질은 전사적으로 |
품질-비용 양자택일 |
품질-비용 동시 충족 |
#품질 vs 등급
- 품질(quality)
: the degree to which a set of inherent characteristics fulfill requirement
: 기본 특성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정도
※ 품질의 정의에 대한 의견
→ "fitness for use" 사용 요구에 대한 적합성 (Joseph Juran)
→ "conformance to requirements"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 (Philip Crosby)
- 등급(grade)
: a category assigned to deliverables having the same functional use but difference technical characteristics
: 기능상 용도는 같지만 기술적 특성은 다른 인도물의 종류(범주)
프로젝트 관리자와 관리팀은 필요한 품질과 등급 수준의 절충점(trade-offs)을 관리할 책임이 있음!
→ 품질은 높지만(결함, 오류가 없는 상태) 등급은 낮을 수 있으며(제한적인 기능), 품질은 낮지만(결함이 많은 경우) 등급이 높을 수 있음(다양한 기능 사용 가능)
→ 품질 요구사항에 미달인 것은 항상 문제가 되지만, 낮은 등급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음
#예방 vs 검사
- 예방(prevention): 프로세스 자체의 오류 방지
- 검사(inspection): 고객에게 오류 전달을 방지하기 위해 품질 이슈를 찾는 활동
검사하는 프로세스: 5.5. 범위 확인, 8.3. 품질 통제, 12.3. 조달 통제
#속성 표본 추출 vs 변수 표본 추출
- 속성 표본 추출: 결과의 적합성 여부만을 판단하기 위한 샘플링 방식. 합격/불합격의 이분법 평가
- 변수 표본 추출: 정합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속적인 계량(scale)으로 결과를 표현하기 위한 샘플링. (e.g., 점수, 온도, 무게 등의 연속형 데이터)
#허용한도 vs 통제한계
- 허용한도(tolerance): 명시된(수용 가능한 것으로 지정된) 허용 가능한 결과 범위
- 통제한계(control unit): 통계적으로 안정적인 프로세스 또는 프로세스 성과에 있어서 차이 정도의 식별 경계
#품질관리의 5가지 수준
높은 단계 |
낮은 단계 |
|||
조직 전반에 걸쳐 프로세스와 제품의 품질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문화 조성 |
프로젝트와 제품의 기획·설계과정에 품질을 통합 |
품질보증을 사용하여 특수한 결함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자체를 검토·수정 |
품질 통제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고객에게 인도물이 전달되기 전에 결함 확인 및 수정(내부실패비용 발생) |
고객이 결함을 찾는 단계 (외부실패비용 발생) |
#품질관리의 새로운 실무 사례
① 고객 만족
: 요구사항에의 일치성(프로젝트가 반드시 목표한 것을 산출) + 용도에의 적합성(제품·서비스는 실질적 필요성을 충족시킴)
② 지속적 개선
: PDCA(Plan-do-check-act) 사이클(데밍 사이클)이 품질개선의 기본
③ 경영진 책임
④ 공급자와 상호 유익한 파트너십
#(애자일 환경에서) 반복적 회고 vs 후속 회고
- 반복적 회고(recurring retrospective)
- 후속 회고(subsequent retrospective)
8.1
#품질관리계획서 작성 Tools & Techniques
- 전문가 판단
- 자료 수집(벤치마킹, 브레인스토밍, 인터뷰)
- 자료 분석(비용-편익 분석, 품질 비용)
- 의사결정(다기준 의사결정 분석)
- 자료 표현(순서도, 논리자료모델, 매트릭스도, 마인드 매핑)
- 시험 및 검사 기획
- 회의
#품질 비용(COQ)의 종류
적합 비용 |
예방비용 (prevention cost) |
제품 및 서비스에서 불량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일체의 비용 (e.g., R&D, 설계 검토, 시제품 테스트, 품질개선계획, 공급업체 검토 및 선정, 품질 훈련 프로그램 등) |
평가비용 (appraisal cost) |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특성이 기술적인 표준에 적합한지를 측정, 평가, 검사 및 감사하는 비용 (e.g., 시험 및 검사, 공급업체 평가, 측정 및 검사장비 유지관리, 프로세스 감사 등) |
|
부적합 비용 |
내부실패비용 |
불량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 이전에 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비용 (e.g., 폐품, 재가공, 점검 비용 등) |
외부실패비용 |
고객에게 판매된 다음 발생한 불량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비용 (e.g., 불만처리, 보증 이슈, 리콜, 평판 훼손 등) |
#비용-편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각 품질활동에 소요되는 비용과 기대되는 편익을 분석하여 최적의 품질 수준을 계획하기 위한 기법
-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경우의 편익: 재작업 감소,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 이해관계자 만족도 증가, 이윤 증가 등
#순서도, 매트릭스도, 마인드 매핑
- 순서도(흐름도, flow-chart)
: 하나 이상의 투입물을 하나 이상의 산출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를 위해 존재하는 일련의 단계와 분기 가능성을 보여줌(=프로세스 맵)
: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순서, 활동, 의사 결정 지점, 분기 루프, 병렬 경로를 보여줌
: 잘못된 프로세스를 발견하도록 도움을 주는 기법
- 매트릭스도(matrix diagram)
: 매트릭스를 형성하는 행과 열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인, 원인, 목표들 사이의 관계 강도를 보여줌
- 마인드 매핑(mind mapping)
#품질관리계획서에 포함되는 내용
-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품질 표준
- 프로젝트의 품질 목표
- 품질 역할 및 책임
- 품질 검토에 필요한 프로젝트 인도물, 프로세스들
- 프로젝트에서 계획된 품질 통제 및 품질관리 활동들
-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품질 도구들
- 부적합 처리, 시정조치 절차, 지속적 개선 절차와 같은 주요 절차도
8.2
#품질관리 프로세스의 목적
: 조직의 품질정책을 프로젝트에 반영하여 품질목표 달성 확률을 높이고, 비효율적인 프로세스와 품질 저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품질관리 계획을 실행 가능한 품질 관련 활동으로 변환
: 품질관리는 품질보증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
# 품질관리에서 사용되는 Tools & Techniques
- 자료 수집(점검 목록)
- 자료 분석(대안 분석, 문서 분석, 프로세스 분석, 근본 원인 분석(RCA))
- 의사결정(다기준 의사결정 분석)
- 자료 표현(친화도, 인과관계도, 순서도, 히스토그램, 매트릭스도, 산점도)
- 감사
- DFX
- 문제 해결
- 품질개선 방법
# 품질 감사(audit)의 목적
: 프로젝트 활동이 조직과 프로젝트 정책, 프로세스, 절차를 준수하는지 판별하기 위해 수행하는 체계적, 독립적인 검토 활동
: 보통 프로젝트 외부(조직의 내부감사, PMO) 혹은 조직 외부 감사자에 의해 수행
- 수행 중인 우수한 모범적인 실무 관행 식별
- 모든 부적합 사항, 격차, 결함 식별
- 조직·산업 내 유사 프로젝트에서 도입·구현한 모범적 실무관행 공유
- 습득한 교훈 저장소에 감사의 기여도 명시
#DFX
#문제 해결 순서
: 문제 정의 → 근본 원인 파악 → 가능한 해결책 산출 →최선의 해결책 선택 → 해결책 실행 → 효과성 검토
#품질개선 방법
: 품질 통제 프로세스의 결과 및 권고사항, 품질 감사 결과, 문제 해결을 수행하다 보면 품질개선의 필요성이 도출될 수 있음
- 대표적인 툴: PDCA, Six sigma(6σ)
#품질 보고서에 기술되는 내용
- 모든 품질 관련 이슈
- 프로세스·프로젝트·제품 개선을 위한 권고사항 등
- 시정조치 권고사항
- 품질 통제 프로세스 결과 요약
8.3
#품질 통제 프로세스의 목적
: 품질관리 활동의 실행결과를 감시하고 기록하면서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젝트 산출물이 완전하고 정확하며 고객의 기대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
#점검 기록지, 근본 원인 분석, 검사, 관리도, 테스트
- 점검 기록지(check sheet)
: 잠재된 품질 관련 문제에 유용한 데이터의 효과적인 수집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사실을 구성하는 데 사용
: 결함 식별을 위한 검사를 수행하면서 속성 데이터를 수집할 때 유용
- 근본 원인 분석(root cause analysis)
: 차이, 결함 또는 리스크를 유발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판별하는 데 사용
: 한 가지 근본 원인이 하나 이상의 차이, 결함,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음
- 검사(inspection)
: 고객에게 오류가 포함된 인도물을 인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품질 이슈를 찾는 활동
- 관리도(control chart)
: 프로세스가 안정적인지, 성과 예측이 가능한지의 여부 판별, 제품의 불량을 모니터링
: 요구사항을 기준으로 한 허용치의 최대·최솟값으로 한계 사양 적용
※ 관리도에서 결과값이 7개 연속 증/감 하는 경우, in control 상태에 있더라도 불량으로 취급하여 이상의 원인을 찾아봐야 함
- 테스트
: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따라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는 체계적인 조사방법
: 제품·서비스에서 오류·결함·버그 또는 기타 부적합한 문제를 찾기 위함
'challenge > P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BOK summary 10 /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0) | 2020.09.05 |
---|---|
PMBOK Summary 09 / 프로젝트 자원관리 (0) | 2020.08.30 |
PMBOK summary 07 / 프로젝트 원가관리 (0) | 2020.08.26 |
PMBOK summary 06 / 프로젝트 일정관리 (0) | 2020.08.26 |
PMBOK summary 05 / 프로젝트 범위관리 (0) | 2019.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