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9장이다
계속 ㄱㄱ
9. Project Resource Management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본인 및 타인의 개인감성, 집단의 군중감성을 식별하고 평가 및 관리하는 능력
9.1
#계층구조형 도표(hierarchical chart)
: top-down 형식으로 지위·관계 표현. 상위수준의 역할 표현에 적합
: 포함되는 3가지 요소
- WBS(work breakdown structure): 프로젝트 인도물을 작업 패키지로 분할한 형태로, 담당업무를 개괄적으로 제시
- OBS(organizational breakdown structure): 조직의 부서·팀에 따라 정렬하고, 각 부서 아래에 작업패키지나 활동 열거
- RBS(resource breakdown structure): 자원을 유형별·범주별로 분해한 구조도
#책임 배정 매트릭스(RAM; responsibility assignment matric)
: 각 작업패키지에 배정된 프로젝트 자원을 보여주는 도표
: 작업패키지 또는 활동과 프로젝트 팀원을 연결(task별 책임자가 한 사람씩 배정되도록 하여 혼동 방지)
: 한 사람(그룹)에게 연관된 모든 활동, 활동에 연관된 모든 사람(그룹) 확인 가능
#RACI 차트
(그림 예시 필요)
- R: responsible (수행 담당)
- A: accountable (총괄 책임)
- C: consult (자문)
- I: inform (정보 제공)
#자원관리 계획서
: 프로젝트 자원을 분류·배정·관리하고, 해제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 제공
: 분류 - 팀 관리 계획서 / 물적자원 관리 계획서
: 포함내용
- 자원 파악(식별)
- 자원 확보
- 역할 및 책임(역할, 책임, 권한, 역량 등)
- 프로젝트 조직도
- 프로젝트 팀 자원관리
- 교육
- 팀 개발(team building)
- 자원 통제
- 인정 계획
9.3
#자원 확보 방법의 종류
- 내부 자원: 기능 관리자, 자원 관리자로부터 확보(배정)
- 외부 자원: 조달 프로세스를 통해 확보
#사전 배정, 가상 팀, 동일장소 배치
- 사전 배정(pre-assignment)
: 물적자원 또는 팀 자원이 미리 결정되어 있는 경우
: (사례)프로젝트가 경쟁입찰의 일환으로 특정인의 배정이 약속된 경우, 특정 전문가의 기술력에 의존하는 경우, 프로젝트 헌장에 미리 정의된 경우 등
- 가상 팀(Virtual teams)
: 직접 대면하는 일은 극히 적거나 없지만 공통의 목표 하에서 주어진 역할을 완수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
: (사례)지리적으로 넓게 분포괸 지역에 거주하는 직원 또는 전문가, 재택근무자, 다른 교대근무조, 다른 시간대 근무자, 이동제약 및 장애를 가진 직원 등
: (단점)오해 가능성, 고립감, 팀원간 지식·경험공유 한계, 가상팀으로 구성하는 데 드는 기술비용
- 동일장소 배치(co-location, tight matrix)
: 팀원 대부분을 한 공간에 배치하여 팀워크 역량↑
#물적자원 배정표
: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재료, 장비, 공급품, 위치 등 포함
9.4
#팀 개발 프로세스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행동요건
- 팀 개발 프로세스의 목적: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팀원들의 역량, 협력 관계 및 전반적인 팀 환경을 개선
- 프로젝트 관리자는,
: 팀웍을 북돋우는 환경 조성
: 도전적 과제와 기회 제공
: 필요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과 자원 제공
: 뛰어난 성과를 인정·보상하여 팀에 지속적 동기 부여
→팀 구축, 동기부여, 리딩 및 격려 역량 필요!
#터크먼의 사다리
초기 |
계획~실행 |
마무리 |
||
형성기 forming |
혼돈기 storming |
규범기 norming |
성취기 performing |
휴회기 adjouring |
팀이 모여서 프로젝트 자체, 각자의 역할 및 담당업무를 파악하는 단계 |
- 프로젝트 작업, 기술적 의사결정, 프로젝트 관리방식을 다룸 |
- 서로 협력, 신뢰하기 시작 |
이슈를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처리 |
작업 완료 및 해산 |
9.5
#갈등관리기법
: 사람에 초점을 두지 말고 이슈에 초점을 둘 것!, 과거에 초점을 두지 말고 현재에 초점을 둘 것!
철회, 회피 |
- 실제 또는 잠재적 갈등상황에서 물러서는 것(retreating) |
원만한 해결, 수용 |
- 차이를 보이는 영역보다 합의의 영역 강조 |
절충, 화해 |
- 부분적으로나 일시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관련자가 약간의 만족을 가질 수 있는 해결책 찾기 |
강요, 지시 |
- 한 사람의 견해만 관철하고 다른 사람은 희생시키는 win-lose 해결책 제공 |
협력, 문제 해결 |
- 다른 관점으로부터의 다양한 통찰력과 견해 통합 |
#리더십(동기부여)의 의미와 종류
#갈등 vs 이슈
- 갈등: 자원희소성, 일정 우선순위, 개개인의 작업방식, 견해차 등에서 발생(8.2와 함께 볼 것)
#팀 개발 프로세스 vs 팀 관리 프로세스
- 팀 개발: 성과 향상 실행
- 팀 관리: 성과 최적화 실행
9.6
# 문제해결방법의 순서
:문제 식별(명시) → 문제 정의 → (문제 조사) → 근본원인 파악 → 선택 및 해결 → 효과성 검토
┗→ 이슈기록부 등록
#욕구 이론
①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그림 자료 추가)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self actualization) - 성장, 자아실현, 학습 등
4단계 - 자존의 욕구(esteem) - 존경, 인정, 성취, 주목
3단계 - 사회적 욕구(social) - 사랑, 친교, 친구
2단계 - 안전 욕구(safety) - 위험으로부터의 안전 및 자유, 고용안전성 등
1단계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 의식주 등
②Theory X (성악설): 사람들은 항상 관리 및 통제가 필요한 존재 → 감시와 위협을 통해 조직을 관리하는 PM
Theory Y (성선설): 스스로 관리하여 자신의 일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함 → 동기부여와 적절한 권한을 위임하는 PM
③허즈버그(Herzberg)
일 자체에서 - 만족을 주는 요인(동기, motivation): 안정, 성과, 책임감, 성장 가능성, 승진 등
- 불만족을 주는 요인(위생, hygine factor): 주로 급여, 회사 정책, 대인관계, 작업환경, 직장 안전 등
→ 서로 반대관계가 아니라 아예 다른 요인임. 즉, 위생요인을 제거한다고 해서 만족상태로 가는것이 아님!
④기대 이론
⑤맥클러랜드(McClelland)의 3가지 욕구 이론: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 중 상위욕구만을 대상으로 함
- 권력 욕구(need for power):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람들을 통제하고 싶어함, 사람들 앞에서 나서고 싶어함
- 친교 욕구(need for affiliate): 의사소통이 많은 집단적 과업이 적당, 사람들과의 관계가 안좋을 경우 스트레스를 받음
- 성취 욕구(need for achievement): 무언가를 이루고자 함, 일 시작 전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려고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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